디지털금융 개론 (Introduction to Digital Finance)
금융기관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빅데이터, AI 등의 적용을 통한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전략적 활용방안을 논의한다.
금융산업과 디지털전환 (Digital Transformation for Financial Industry)
4차 산업혁명에서 강조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디지털비즈니스의 기본 개념과 성공사례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금융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플랫폼비즈니스의 이해와 성공사례를 학습한다.
디지털 고객관계관리 (Digital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중심의 조직이 되어 고객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한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의 실현을 위한 디지털 고객관계관리의 개념과 응용 사례를 학습한다. 고객획득, 고객유지, 고객강화 등은 고객관계관리 주요 기능을 학습하고, 고객세분화, 상품추천 등의 분석적 고객관계관리 기법을 학습한다.
디지털전환 사례분석 (Digital Transformation Case Analysis)
다양한 디지털금융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학습을 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디지털금융의 창업, 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평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등을 적용하는 학습을 한다.
금융 데이터 애널리틱스 (Financial Data Analytics)
데이터 사이언스와 관련된 기본적인 스킬을 배우는 과목이다. 데이터 사이언스의 개념과 스킬들을 학습하고, 데이터 콜렉션, 인테그레이션, 데이터 탐색, 예측 모형, 설명모델, 평가 등을 위하여 R과 파이썬을 이용한 코딩을 학습한다.
금융 데이터 마이닝 (Financial Data Mining)
금융 데이터 마이닝의 주된 이론에 대해서 배우고 최신의 관련 연구에 대해서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공신경망과 같은 기계학습의 원리와 함께 기계학습을 이용한 인공지능의 응용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금융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어떻게 주요한 정보를 만들어 내는지에 대해서 학습한다.
블록체인과 가상자산 (Blockchain and Digital Asset)
블록체인의 개념과 활용 서비스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리고 암호화폐, NFT 등 가상자산의 생성 원리와 가치측정, 거래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인공지능과 추천시스템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ecommendation Systems)
디지털금융 환경에서의 추천 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 금융 상품을 추천하기 위한 다양한 인공지능을 학습하고, 고객에게 금유상품을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실제 비즈니스에서 금융상품의 추천이 적용되는 과정과 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금융과 정보기술 (Digital Finance and IT)
지난 30여 년간의 정보기술의 추세를 분석하고 최근 이슈가 되는 기술들에 대한 개념과 적용가능성 등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빅데이터, 메타버스,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이슈가 되는 정보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디지털금융 세미나(I) (Digital Finance Seminar(I))
선진국과 한국의 성공적인 디지털금융의 사례와 최신 이슈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전문가 및 석학을 초청하여 한국의 디지털금융에 적합한 전략과 실행방안을 모색한다.
디지털금융 세미나(II) (Digital Finance Seminar(II))
선진국과 한국의 성공적인 디지털금융의 사례와 최신 이슈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전문가 및 석학을 초청하여 한국의 디지털금융에 적합한 전략과 실행방안을 모색한다.
디지털금융을 위한 디자인 띵킹 (Design Thinking for Digital Finance)
디자인 띵킹 방법론을 학습하고 사례연구를 통한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조직에서 해결해야할 문제를 발굴하여 문제해결중심의 수업을 통해 디자인 띵킹 결과를 도출한다.
디지털 마케팅 (Digital Marketing)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과 실무적 적용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디지털금융분석모델링(Digital Financial Analysis Modelling)
첫째, 재무의사결정의 최적화(Optimization)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학습하고 최적화 기법을 활용한 금융 문제 해결능력을 함양한다. 둘째, 금융모형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학습하고 시뮬레이션 분석을 이용하여 금융모형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디지털리더십과전환사례(Digital Leadership and Transformation Cases)
현재 IT가 빠르게 세상을 바꿔 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이자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이다. 기업 리더들은 워낙 빠르게 변화하는 IT 기술을 따라가면서도 미래 전략까지 수립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변화하는 리더십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 전환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여, 경제적 및 기술적 원칙, 다양한 사용자 니즈의 식별과 통합, 제품 및 서비스 혁신에 대해 이해한다.
디지털신용평가모델링(Digital Credit Scoring System)
신용리스크 관리시스템 중 개인평가모형(CSS)과 기업평가모형과 같은 평가모형에 대한 이론적 과정을 학습하고 모형 개발과 관련된 실습을 통하여 신용등급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함양한다.
디지털행동재무론(Digital Behavioral Finance)
행동 경제학과 재무론의 기본 이론을 시작으로 자본시장과 금융시장의 여러 가지 난제들을 해결하고, 자본시장의 빅데이터를 이용한 투자 전략을 이해함
디지털프로젝트관리및회계(Digital Project Management and Accounting)
현대적인 방식의 디지털 프로젝트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 시간 관리, 비용 관리, 품질 관리, 인적 자원 관리, 의사소통 등을 이해한다. 실무 중심의 회계 처리를 이해하고, 회계 감사에 대해 이해한다.
디지털파생상품(Digital Derivatives)
선물과 옵션을 포함한 파생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관련된 사례를 분석하고 나아가 자본시장 빅데이터를 이용한 파생상품 가격 결정 및 투자 전략 개발
인공지능분석방법론(Artificial Intelligence Analysis)
인공지능의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고 인공지능을 금융기관의 다양한 기능에 적용하는 사례와 방법론을학습한다. 이 과정에 빅데이터에 기반한 기계학습 및 딥러닝을 통한 인공지능의 개발과정을 학습하고,각 인공지능 기법의 특성과 사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금융규제(Digital Financial Regulation)
규제산업으로서의 금융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금융에 대한 규제와 바람직한 대응방안에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본인의 관심분야에 대한 주제선정 후 연구한 결과를 작성 및 발표한다.
특수연구 (Special Research)
학생들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문제 및 연구주제를 선택하여 팀워크와 개인 핵심 역량을 활용하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그 결과에 대해 발표 및 평가를 함으로써 연구주제의 문제점 분석 및 문제해결능력을 실제 사례에 적용한다.